본문 바로가기
주식

오늘의 주식 시황 정리 및 이슈 종목. 덴티스의 상한가 (2023년 7월 10일 월요일)

by 부자알파카 2023. 7. 10.

2023년 7월 10일 월요일. 오늘의 주식 시황 정리 

코스피

출처 네이버증권

전 주 금요일 미 증시가 약보합으로 마무리되면서 오늘 코스피가 2500선 밑으로 하락하게 될지 관심이 많았는데 다행히 등락을 거듭하다 0.24% 하락한 2520선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개인이 3125억 매수 매크로가 337억 매수 외국인 1535억 매도 기관이 1901억 매도세를 보이며 장이 약보합으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2500선에 가까워지자 기관의 매도세가 다행히 줄어들며 2500선 밑으로 내려가진 않는 모습입니다.

출처 네이버증권

장 시작후 삼성전자가 5일 연속 하락하며 7만선이 깨졌고 장중 69200원까지 하락하였으나 소폭 만회하며 69500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7만전자가 깨지면서 삼성전자 주주의 실망감이 커졌는데 오늘 외국인과 기관이 삼성전자를 순매도하면서 코스피 지수와 삼성전자 주가가 약보합으로 밀렸습니다. 코스피와 삼성전자 주가 상승이 환율 그래프와 비슷하게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출처 네이버증권

코스닥 또한 등락을 거듭하다 0.8% 하락한 860선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장 시작 후 857선까지 급락하였으나 이내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장 막판 다시 급락하면서 860선에서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개인은 2275억 매수 외국인은 946억 매도 기관이 1408억 매도 매크로가 1013억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급락 후 반등 때 에코프로가 100만 원대에 진입하며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는데 이내 상승분을 반납하고 하락하며 9650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급등에 대한 매도세로 보이며 오히려 에코프로비엠과 포스코퓨처엠, 금양 등 다른 2차전지주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장지표

출처 네이버증권

미 연준의 7월 0.25% 금리 인상이 거의 확실시 되면서 다시 환율이 상승 국면으로 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4%대에 진입하며 국채 가격이 하락하고 있고 엔화 대비 환율도 상승하면서 원화 가치 하락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삼성전자 주가 또한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도 73.86달러로 상승하였고 국제 금값과 국내 금값 또한 같이 상승하였습니다.

치과 관련 종사자가 본 덴티스의 상한가

출처 네이버증권

본업과 관련된 종목이 상한가를 가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덴티스의 SQ임플란트가 오늘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의 허가를 받아 중국 시장에 본격 수출을 진입한다는 뉴스로 오늘 상한가를 갔습니다. 국내 치과임플란트 소재 관련 회사는 크게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네오임플란트 , 덴티스, 디오, 메가젠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 국내 증시에 상장된 회사는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덴티스 이렇게 네 회사입니다. 외국계 회사도 몇 군데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 사장 독보적 위치를 갖고 있는 회사는 오스템임플란트로 인지도, 매출, 치과 업계 내 영향력등 압도적인 1위 회사입니다. 회장의 횡령 혐의 등으로도 이슈가 되었지만 회사 매출 및 영업이익으로만 봐도 좋은 기업임은 틀림없습니다. 강성부 행동주의 펀드가 주주가치 재고 등으로 참여하며 주가가 급등했고 사모펀드 운용사에서 경영권 매입을 위한 주식 공개 매수가 이루어지면서 상장폐지가 결정 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오스템의 주가가 급등 후 공개 매수가 188000원에 가격 변동이 거의 없이 멈춰졌고 가격 변동이 줄어든 올 1월 말부터 2위 회사인 덴티움의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며 오스템 주가와 비슷한 18만원 선까지 상승했습니다. 최근 조정을 받아 150000원대 까지 하락하긴 했지만 1위 기업이 증권 시장에서 사라지며 상대적으로 2위 기업인 덴티움의 주가가 반사이익을 받아 상승했습니다. 매출규모 대비 덴티움이 오스템의 절반도 되지 않지만 상대적인 영업이익이 높아 각광을 받았는데 이러한 덴티움에 비해 덴티스는 국내 시장 규모로는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입니다. 시장 내에서 4~5위권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고 임플란트 매출 비중이 75%에 달하는데 국내 시장은 오스템임플란트가 이미 장악했기 때문에 더 이상 국내 시장에서 매출 비중을 올리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중국 시장으로 눈길을 돌린 것인데 오스템이나 덴티움등 기업들도 이미 중국에 진출해 있고 오스템의 경우 중국 매출 비중이 전체에 30%에 달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인구가 워낙 많아 시장 규모가 국내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크고 중국 시장이 이제 성장 국면에 접어들어 엄청난 수요가 생기고 있기 때문에 덴티스가 중국 시장에서 국내 시장처럼 4~5위 정도만 차지하더라도 매출 규모가 아주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치과업계는 국내보다 10~15년 정도 뒤처져 있기 때문에 최근 임플란트나 디지털 덴티스트리 관련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급성장 과정을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하고 매출 상승이 어려운 반면 중국은 우리나라에서 최신 기술을 배우기 위해 인력을 모셔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할 인력이 부족해 최근 5년간 국내에서 고급 인력들을 파격적인 임금에 모셔가고 있고 한때는 덴티스와 비슷한 밸류의 임플란트 회사인 디오를 인수하려고 한다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중국 치과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증거이고 덴티스도 이번 중국 임플란트 수출 진입을 통해 매출 규모나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최근까지는 구형 모델만 판매하고 있었고 이제 본격적으로 신형 임플란트 제품을 출시하기 때문에 매출로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영웅님을 모델로 쓰며 국내 인지도가 많이 상승하며 임영웅 임플란트, 임영웅 교정으로 이슈가 됐었는데 과연 중국 시장 진출을 발판으로 얼마나 성장하게 될 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2023년 7월 10일 월요일 오늘의 주식 시황 정리 및 이슈 종목 덴티스의 상한가에 대한 글을 정리하며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들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